내 운명 그것이 알고 싶다.

맞는 이야기

박지원 "수사 총구 文 향해, 딱 보니 '진술 회유'로 귀결"

일산백송 2022. 10. 24. 15:52

박지원 "수사 총구 文 향해, 딱 보니 '진술 회유'로 귀결"

장영락입력 2022. 10. 24. 13:12
 
박지원 전 국정원장 라디오 인터뷰
"윤석열 정권, 문재인·이재명 상대 전방위 수사"
"진술 유도·회유, 검찰이 그런 일 잘해"
대북송금 사건 당시 수사당국 '진술 회유' 증언하기도
"딱 보니까 '문 대통령 지시' 진술 회유로 귀결"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윤석열 정부의 전 정부 인사, 야당 사정 공세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총구는 문재인, 이재명에 가 있다”며 문재인 전 대통령 상대 수사도 결국 이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연합
박 전 원장은 2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지금 제가 볼 때는 문재인-종북, 이재명-비리 이렇게 결정해서 윤석열 정권에서 총체적으로 전방위 수사를 하고 있고 총구는 문재인, 이재명한테 가 있는 것 같다”며 전 정부 인사들을 향한 검찰의 수사가 결국 전직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박 전 원장은 “어떻게 윤석열 정권에서 전직 대통령을 용공으로, 제1야당 대표를 비리로 이렇게 전방위적 핵폭탄을 가하고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해서는 굉장히 불만을 가지고 있다”며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회의감을 드러냈다.

사회자가 최근 갑자기 불법정치자금 증언을 내놓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관련 “(검찰이) 진술을 유도하거나 회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박 전 원장은 “저희 경험으로 봐서는 검찰은 그런 일을 잘한다”고 답했다.

대북송금 특검으로 수사를 받고 구속 수감된 이력이 있는 박 전 원장은 “지금하고 똑같다. 김대중 대통령으로부터 지시받았느냐 하는 것을 계속 캐물었다. 우리하고 같이 구속된 장관급 여러 분들한테도 그런 얘기를 했다”고 떠올렸다.

박 전 원장은 “(나중에 관련자들이) ‘김대중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하자’ 그러더라”며 “‘우리는 신체하고 승부를 걸고 김대중 대통령은 역사하고 승부를 거는데 우리 신체의 편함을 위해서 그런 역사에 죄짓는 짓을 하지 말자’고 했다. 그래서 저는 거부했다”고도 말했다.

박 전 원장은 당시 SK그룹, 금호그룹 알선수재 혐의에 대해서는 유죄를 인정받아 수감생활을 했으나 현대로부터 150억원을 수뢰받았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결국 무죄 판결을 받았다.

박 전 원장은 더 나아가 “이 사건도 딱 보니까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다고 해라 하는 걸로 귀결되더라”고 분석했다.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귀순 어민 송환 사건과 관련, 관련자들이 문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검찰이 회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