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 그것이 알고 싶다.

황당이야기

대통령 연말 선물이 100% 외국산…행안부 “향후 원산지 확인”

일산백송 2022. 12. 18. 23:58

대통령 연말 선물이 100% 외국산…행안부 “향후 원산지 확인”

이지윤입력 2022. 12. 18. 21:39수정 2022. 12. 18. 22:01
 

[앵커]

윤석열 대통령 명의로 현장 근로자 등에게 전달된 연말 선물이 국산이 아닌 외국산 농산물로 구성돼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야당에선 농민 홀대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는데, 논란이 불거지자 행안부는 향후 원산지 확인에 더 신경쓰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지윤 기잡니다.

 

[리포트]

얼마 전 윤석열 대통령 명의로 현장직 근로자 등에게 발송된 연말 선물입니다.

윤 대통령의 서명이 들어간 서한도 포함돼 있습니다.

농산물과 견과류 등 6품목이 한 세트인데, 자세히 보니 원산지가 모두 100% 중국산 아니면 미국산입니다.

 

[A씨/음성변조/대통령 연말 선물 수령자 : "자세히 살펴보니까 중국산이 절반이고 뭐 미국산인가 이렇게 막 돼 있더라고요. 기왕이면 우리 국산, 우리 농산물이 있지 않습니까? 식당이나 어디 가면 우리 농산물 이용하자고 하고 하는데…."]

이 선물을 받은 사람은 2,200여 명에 달합니다.

야당에선 현 정부의 농민 홀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일부러 농민 열 받게 하려고 선물을 보낸 것이냐", "대통령 품격에 맞는 선물용 국산 농산물은 없었냐"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윤준병/더불어민주당 의원 : "지금 농민들이 여러가지로 어렵고 특히 쌀값이 폭락해 마음 상처를 많이 받고 있는 와중에 국산 농산물을 사용하지 않은 대통령의 행태, 이거는 지탄받아 마땅하다."]

논란이 불거지자 대통령실은 대통령실이 아닌 행정안전부에서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행안부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1981년부터 현장 근로자 등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대통령 명의 선물을 보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중증장애인들이 만든 제품이라면서도, 앞으로는 제조업체와 원산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지윤입니다.

촬영기자:박상욱/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실/영상편집:김대범
 

https://news.kbs.co.kr/special/danuri/2022/intro.html

 

이지윤 기자 (easynews@kbs.co.kr)

저작권자ⓒ KBS(news.k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