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 그것이 알고 싶다.

나쁜 이야기

전광훈 필두 보수단체, 광복절 '집회 불허' 광화문광장 점령

일산백송 2022. 8. 15. 22:09

전광훈 필두 보수단체, 광복절 '집회 불허' 광화문광장 점령

CBS노컷뉴스 허지원 기자 입력 2022. 08. 15. 21:24
77주년 광복절 맞아 보수단체 집회.."윤석열, 전광훈을 멘토로"
약 2만 명 중 일부, 신고 안 한 광화문광장까지 진출
경찰, 강제 해산 대산 경고방송 직후 행진 통해 해소
1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집회하는 보수단체 회원들. 허지원 기자


제77주년 광복절을 맞아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이끄는 자유통일당 등 보수단체들이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집회를 열며 극심한 혼란이 빚어졌다.

이들은 사전에 신고하지 않은 광화문광장에서도 집회를 이어가 서울시의 '집회 불허' 방침이 무색하게 됐다. 또 집회와 맞물린 차량 통제 등으로 광화문 일대는 극심한 교통 체증까지 겪었다.

15일 자유통일당 등 보수단체들은 오후 2시경부터 종로구 광화문 동화면세점과 오피시아빌딩, 서울시의회 앞 4차로 등에서 '자유통일 및 주사파 척결 8·15 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사전에 집회 인원을 4만 명으로 신고했고, 현장에는 2만여 명이 모인 것으로 파악됐다.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역사거리 일대에서 '8.15 자유통일 일천만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


집회 참가자들은 대형 스크린 무대가 설치된 동화면세점 부근부터 집결해 옆 도로와 광화문광장까지 돗자리를 깔고 앉았다. 이들은 태극기와 성조기를 같이 들고 "윤석열 대통령은 전광훈 목사를 멘토로 세우라"는 등 구호를 외쳤다. 광장 바닥분수에는 아이들이 뛰어놀았지만 주변은 집회 참가자들이 에워쌌다.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역사거리 일대에서 '8.15 자유통일 일천만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


서울시는 지난 6일 확장 공사를 마치고 광화문광장을 재개장하며 본래 조성 취지인 '시민 휴식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소음이 발생하거나 통행을 방해할 수 있는 집회·시위는 허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런데 개장한 지 약 일주일 만에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로 광장이 '뚫린' 셈이다.

이에 경찰은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으로 차벽을 세우고 통행을 제한했다. 또 오후 3시 15분경 현장에서 "여러분은 집시법을 위반하고 있다"며 "집회를 종결할 것을 요청한다"는 등 경고 방송을 했다. 경찰 관계자는 "광화문광장은 집회 신고가 되지 않았고 현재 모여있는 건 집회로 본다"며 "바로 강제 해산하지 않고 경고방송, 자진해산 등 절차를 밟는다"고 설명했다.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역사거리 일대에서 '8.15 자유통일 일천만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


서울시 관계자는 "광장에는 밀려들어온 사람들, 집회 대기하는 사람들이 섞여 있어 물리적으로 밀어낼 수 없다"며 "시설물 등을 설치했으면 변상금을 부과하겠지만 해당 사항은 없고 시민 불편 행위도 일어나지 않아 어떻게 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이날 집회로 세종대로 시청역↔세종대로사거리 구간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되는 등 일대 교통은 극심한 혼잡을 빚었다. 경찰은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구간 주변에 안내 입간판 50개를 설치하고 교통경찰 400명을 배치해 차량 우회를 유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CBS노컷뉴스 허지원 기자 won@cbs.co.kr

저작권자ⓒ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