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 그것이 알고 싶다.

미국 이야기

'독도 일본 땅’이라던 애플 시리…혼쭐나고 달라졌다

일산백송 2022. 9. 6. 19:23

'독도 일본 땅’이라던 애플 시리…혼쭐나고 달라졌다

입력 :2022-09-05 15:53ㅣ 수정 : 2022-09-05 17:45    

‘독도가 일본 땅인 13가지 이유’ 띄웠던 애플 시리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 강력 항의
현재는 “한국이 독도에 확고한 영토 주권 행사 중” 안내

▲ 애플 아이폰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Siri) 시정 전(왼쪽)과 시정 후(오른쪽). 2022.09.05 반크 제공)

“독도는 누구 땅이냐”는 질문에 “일본 땅”이라고 엉터리 답변을 했던 애플의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시리’(Siri)가 국내 네티즌들의 강력한 항의를 받고 태도가 바뀌었다.

5일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에 따르면 시리는 “독도는 누구 땅입니까?” “독도는 누구 땅?” “독도는 누구 땅이야?”라는 질문에 “대한민국은 독도에 대해 입법·행정·사법적으로 확고한 영토 주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답변한다. 이와 함께 외교부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는 링크도 안내한다.

반크 측은 “독도 영토에 대해 애플에 공신력 있는 정보를 교차 검증해 표기하는 방식을 도입할 수 있도록 강하게 요구했다”면서 “이번에 (애플 측이) 독도 정보를 대한민국 외교부 독도 정보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이어 “애플과 같은 유명 기업의 한국 관련 오류를 시정하지 않으면, 전 세계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다“며 ”이번 애플 시리의 독도 정보 시정을 계기로 파급력과 정보 전파력이 강한 구글, 애플의 한국 관련 정보 시정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시리는 “독도는 누구 땅입니까”라고 질문하면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닌 13가지 이유’, ‘독도가 일본 땅인 13가지 이유. 퍼온 글’이라는 제목으로 작성된 웹사이트를 안내했다.

 
▲ 애플 아이폰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Siri) 시정 전(왼쪽)과 시정 후(오른쪽). 2022.09.05 반크 제공)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닌 13가지 이유’는 네티즌에 의해 완성되는 인터넷 사전 ‘나무위키’에서 독도와 관련한 일본 측 입장을 실은 게시물이다. 해당 글에는 ‘독도는 우리땅’ 노래가 1983년 7월에 금지곡으로 지정됐던 이유 등의 사례를 들어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니라는 주장이 담겼다.

이러한 사실이 지난달 18일 드러나자 한국 네티즌은 반크를 중심으로 애플에 시정 운동을 벌였다.

김민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