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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족 1천만 시대..'버림받는 자전거 늘었다'

일산백송 2015. 5. 18. 11:00

자전거족 1천만 시대..'버림받는 자전거 늘었다'
지난해 방치자전거 수거 1.3만대..2012년대비 117%↑
분리배출 번거로움 등으로 거리 방치 급증보행 불편·환경 훼손 등 문제 잇따라
"자전거 수리시설 확대 및 등록제 의무화 등 필요"
이데일리 | 유재희 | 입력 2015.05.18. 07:00 | 수정 2015.05.18. 07:00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서울의 한 아파트에 거주하는 정주희(37·여)씨는 지하주차장을 지나다닐 때마다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
지하 엘리베이터 옆 공간에 10여 대의 자전거가 보관돼 있는데 대부분 먼지가 잔뜩 쌓여 있고,
자전거 바구니는 쓰레기로 가득 차 있다.
흉물스러울 뿐 아니라 방치된 자전거에 걸려 아이가 다치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이 가시질 않는다.

대학생 남성민(26)씨는 지난 주말 자전거를 타고 친구를 만나러 갔다가 짜증스러운 일을 겪었다.
약속 장소인 커피전문점 앞에 설치된 자전거 보관대를 녹슬고 먼지 쌓인 자전거들이 점령한 탓에
보관대 옆 길거리에 세워뒀다가 자전거에 부딪혀 넘어진 행인과 시비가 붙은 것.
남 씨는 “보관대에 작년부터 서 있는 자전거도 있던데 무슨 조치라도 취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털어놨다.

국내 자전거 이용 인구 1000만 시대.
MB정부 때부터 본격화된 자전거 활성화 정책 덕에 자전거 이용인구가 매년 늘어나면서
버려진 자전거들도 급증추세다.
길거리와 자전거 보관대, 주택가 등에 방치된 자전거들은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보행에 불편을 끼치고, 안전까지 위협한다는 점에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료: 서울시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시가 수거한 방치 자전거는 총 1만 3022대로 전년도 8482대보다 4540대(34.9%) 증가했다. 

2012년 5989대와 비교해서는 7033대(117.4%) 급증, 2년 새 2배 이상 늘어났다.
자전거 이용 인구가 늘면서 방치 자전거도 증가한데다 

서울시가 보도·관공서 등 공공장소에 한정했던 수거 지역을 지난해 아파트·주택가·학교 등으로 확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오랜 시간 거리나 자전거 보관소 등에 자전거가 방치되면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고 도시 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정작 보관소를 이용해야 할 시민들은 공간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다.


아파트 복도나 계단 등에 방치되는 자전거는 안전을 위협하기도 한다. 

화재나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주민 대피가 어렵고 구조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게 행정 당국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관공서·공원·학교 등 공공장소나 지하철역, 마트, 아파트 등 자전거 보관대에 오랫동안 방치된 

자전거들을 수거하고 있다. 

시는 관련법에 따라 수거한 방치자전거 중 상태가 불량한 것은 고철 매각 처리하고, 

재생 가능한 자전거는 수리해 저소득층에 기증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425대(전체의 11%)를 기증, 전년도 363대보다 4배 가까이 늘어났다.

‘자전거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은 10일간 처분 안내 후 수거한 뒤 

업체가 14일간 보관하면 매각 또는 재활용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부 시민들은 고의적으로 녹슨 폐자전거를 보관소에 몰래 버리기도 한다”며 

“정상 절차대로 폐기하려면 비용이 들거나 자전거를 분해해 고철·고무 등으로 분리 배출해야 하는 등 

번거로워 방치를 택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방치 자전거의 소유자를 찾기가 어렵고 처벌 규정도 미비해 

대부분 행정기관이 직접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 라이딩 동호회 관계자는 “자전거 무단 방치를 막기 위해서는 ‘자전거 등록제’를 의무화하거나 

자전거 무상 수리 및 수리 시설 확대, 폐기 절차 간소화 등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재희 (jhyoo76@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