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 그것이 알고 싶다.

북한 이야기

윤석열, 북한에 1원도 주지 말라고 했지만…통일부, 민간단체 대북 지원 승인

일산백송 2023. 4. 4. 20:25

윤석열, 북한에 1원도 주지 말라고 했지만…통일부, 민간단체 대북 지원 승인

2억 4000만 원 상당의 영양 물자 반출 승인…통일부 "일관되게 인도적 지원 추진할 것"

이재호 기자  |  기사입력 2023.04.04. 11:28:29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에 단돈 1원도 주지 말라고 했지만 통일부는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민간단체의 대북 지원을 위한 물자 반출을 승인했다. 

4일 기자들과 만난 통일부 당국자는 "3월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지원 물자 반출과 관련해 신규 1건을 승인했다"며 승인 품목은 "2억 4000만 원 상당의 영양 물자"라고 전했다.  

다만 통일부는 단체 이름과 물품 수량, 지원 경로 등 세부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민간단체의 입장과 성사 가능성 등을 고려해 구체적인 사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지원이 정부가 아닌 민간단체가 추진하는 것이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월 28일 국무회의에서 "통일부는 '북한 퍼주기'는 중단하고 북한이 핵개발을 추진하는 상황에서는 단돈 1원도 줄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하라"고 말한 것과 다소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정부의 직접 지원을 중단하라는 것이고 민간 차원의 지원에는 다른 기준이 적용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 당국자는 "정부는 인도적 지원을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단체의 신청이 있는 경우 요건에 부합하면 물자 반출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번 승인은 올해 들어 처음 이뤄진 대북 인도적 물자 반출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민간단체의 인도적 물자 반출은 총 6번 승인됐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월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왼쪽 두 번째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자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