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 그것이 알고 싶다.

유익 이야기

물폭탄에 물바다.. 침수된 전기차 타면 감전될까

일산백송 2022. 8. 9. 08:53

물폭탄에 물바다.. 침수된 전기차 타면 감전될까

김창성 기자 입력 2022. 08. 09. 08:39 

쏟아진 폭우로 전기차가 물에 잠겼더라도 각종 안전장치 덕에 감전 위험은 낮다. 사진은 지난 8일 내린 집중호우로 서울 강남구 일대 도로가 침수돼 차들이 물에 잠긴 모습. /사진=뉴시스

 
수도권에 지난 8일부터 물폭탄이 쏟아져 곳곳이 물바다가 되면서 수많은 차들이 물에 잠겼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일반 자동차 보다 안전 우려가 더 크다. 상극인 물과 닿아서다. 수리비로 차 1대값을 날릴지도 모른다는 걱정에 차주들의 깊은 한숨이 곳곳에서 들리지만 수리비가 많이 들지라도 안전에는 이상이 없다.

9일 한국자동차시민엽합에 따르면 고전압 시스템을 사용하는 전기차는 침수되거나 비에 노출돼도 감전 우려는 없다.

전기차는 이중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고 기밀 및 방수기능으로 밀폐돼 있어

차가 물에 잠기는 침수 시에도 물이 스며들지 않아서다.

배터리 등 주요 장치에는 수분감지 센서가 있어 물이 스며들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한다.

다만 전기차 엔진룸을 씻을 때는 절연성분이 함유된 특수 전용 세척제를 사용해야 한다.

스스로 세척을 하다 자칫 차가 망가질 우려가 있는 만큼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이밖에 전기차에는 과전류 대응을 위한 보호용 퓨즈가 겹겹이 장치돼 있어 번개에도 안전하다.

전기차에 번개가 맞으면 차의 표면을 타고 노면으로 빠지도록 설계돼 있다.

다만 충전 중 번개를 맞았을 경우는 부품 손상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시동을 걸지 말고 곧바로 전문가에게 맡겨 점검·수리를 받아야 한다.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