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 그것이 알고 싶다.

정보 이야기

국립기상청의 기상 특보, 기상 주의보, 기상 경보 간의 차이는?

일산백송 2018. 7. 16. 22:29

국립기상청의 기상 특보, 기상 주의보, 기상 경보 간의 차이는?

 

국립기상청은 갑작스런 기상 변화가 예상되거나 더욱 상세하게 날씨의 변화를 알려 줄 필요성이 있을 때에 ‘기상 특보’를 발표한다.

 

‘기상 주의보’는 폭풍우나 태풍과 같은 악기상(惡氣象)이 발생하기에 적합한 기상 상황일 때 발효된다.

기상 주의보는 기상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기상 정보를 듣고, 실제로 악기상이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등 악기상의 발생에 미리 대비하고 인식을 높이라는 권고이다.

 

‘기상 경보’는 실제로 악기상의 발생이 임박하거나 실제로 발생했을 때 발효된다.

기상 경보는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실제로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폭풍 경보나 태풍 주의보 등 주의보나 경보 앞에 붙은 기상의 이름으로부터 재해의 종류를 알 수 있다.

 

실황 예보란 무엇일까?

 

실황 예보는 1시간 혹은 2시간 이후와 같이 단기간에 걸친 기상을 예측하는 것이다.

기상학자가 위성 영상과 레이더 영상, 그리고 각종 최신 기기들을 사용하여 제공하는 실시간 예보는 아마 가장 정확한 예보일 것이다. 토네이도의 경우처럼 기상 패턴이 아주 짧은 동안에 급격하게 변하더라도, 기상 상황은 단기간에 걸쳐서는 비교적 예측 가능하다.

예를 들어 크고 잘 조직화된 전선대가 몇 킬로미터 앞에서 당신이 살고 있는 곳으로 다가간다고 가정하면, 기상 예보관은 언제쯤 전선대가 당신의 마을에 영향을 미치고, 어떤 기상 상태가 나타날 것인가를 거의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